1. “도심 철도 민자, 주민ㆍ지자체 협의 지연 일쑤…공기연장 필요”(대한경제 / 2025-04-17)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504161519453750687)
관행상 공기 60개월...준수 사업 사실상 전무 “최소 72개월 주어져야”
2. “한반도, 통일에 3200조 쓴 독일 교훈삼아 국토 개발 전략 마련해야”(대한경제 / 2025-04-17)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504171558484070877)
1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통일 독일 국토개발과 한반도의 국토전략’ 세미나에서는 이같은 의견이 제시됐다.
3. 엔지니어링 글로벌 인력 양성교육 5월 과정 모집(e데일리 / 2025-04-22)
(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9447)
22일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엔지니어링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교육 5월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4. 불붙은 청년가점 폐지론…“중·대형사에 역차별”(e데일리 / 2025-04-23)
(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9456)
최근 1년간 월평균 고용인원으로 개편
업계 “고용 확대 불가피, 형평성 문제”
5. “그냥 해줘” 10년간 과업 늘었지만 대가는 정체(e데일리 / 2025-04-24)
(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9464)
“본래 설계 업무 못할 판”
안전·환경 이슈로 추가됐지만 “책임 희석하려는 것”
6. "건설신기술 1,000건 돌파"…국토부, 혁신 기술 도입 가속화(e데일리 / 2025-04-25)
(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9479)
25일 국토부는 지난 24일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와 건설교통산업 혁신을 위한 신기술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7. 첫 11조원 돌파한 ENG 수주실적, 2년 연속 10조원대(e데일리 / 2025-04-28)
(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9495)
엔지니어링 수주실적이 2년 연속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8. 박한 대가ㆍ과도한 책임ㆍ사회인식 악화…겉도는 건설혁신 동력(대한경제 / 2025-04-28)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504181209535630931)
평균 연령 2004년 38세→51세로
20~30대 비중 전체의 15% 불과
적정한 대가 보장 안돼 처우 열악
안전 리스크도 덮쳐 脫건설 행렬
3D 이미지 불식 절체절명 과제
9. ‘탈(脫)건설’ 종식할 선순환 첫 고리는(대한경제 / 2025-04-29)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504281006406880165)
업역별 사업대가 현실화에 역량 집중
엔지니어링 기본ㆍ실시설계 요율 상향
민간 건축대가 기준 마련 나섰지만
규제만 늘어…개선 방안 서둘러야
10. 존중받기 위해서는 업계도 노력해야(대한경제 / 2025-04-29)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504281418473040251)
설계자들이 존중받기 위해서는 결국 업계 스스로가 설계산업이 고부가가치산업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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