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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보도자료

[업계보도] 주간(09/23~10/06) 엔지니어링 업계 동향

1. 예타면제사업 민자 전환 ‘물거품’ 되나(건설경제 / 2020-09-23)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21353300470027)

부처 잇단 불협화음에 지지부진, 평택~오송 복복선화,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 등이 유력한 민자 전환 프로젝트로 떠올라

 

2. 설계업계, 건설안전특별법 ‘반발'(건설경제 /  2020-09-23)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11507365020856)

시공자가 공사 방법 등 선택, 현실적으로 현장에 영향 못줘, 사고발생시 자격 취소 ‘불합리’, 참여자 ‘책임 떠넘기기’ 우려도

 

3. 두산인프라코어,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국토부 장관상 수상(건설경제 /  2020-09-24)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31506136810282)

3차원 드론측량을 통해 실측과 토공물량계산 뒤 무인 굴착기가 토공 자동화 작업(반자동화)

 

4. 초광역 단위 교통인프라 및 통합개발 추진한다(건설경제 / 2020-09-28)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51334314820718)

정부, 균형발전 전략 머련, 수도권 수준 인프라 목표로 광역교통망 등 새로 구축
혁신도시 중심 균형 발전 전략, 도시내부 경쟁력 강화로 전환

 

5. 합산벌점, 선시행으로 일단락…대형ENG사 수주 적신호 현실화(엔지니어링데일리 / 2020-09-28)

    (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2240)

원안강행시 대형사 20% 이상 손실 전망 , 업계 “발주처 상대로 새로운 로비 만들 것” 우려

 

6.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대상ㆍ기준 가이드라인 나왔다(건설경제 / 2020-09-29)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81114560870940)

친환경 발전 등 40개 분야 197개
홍 부총리 주재 비상경제 회의, 원격검침ㆍ태양광발전 등 주목, 뉴딜 인프라 범위 기준도 확정, 경제활동기반 시설 등 3개 분야

 

7. 대구시 상동 등 상습침지역 16곳 우수관 개량(건설경제 / 2020-09-29)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80929297090881)

환경부, 대구 상동 등 상습침수구역 지정, 2026년까지 3991억 투입

 

8. 4대강 보 해체작업 속도내나(건설경제 / 2020-09-29)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81513575910018)

금강 세종보ㆍ영산강 죽산보 철거 수순…하천관리 일원화 영향 

 

9. [추석 이후 공공시장 전망] 철도공사ㆍ새만금 신항 등 기술형입찰, 연내 3.5兆 주인공 가린다(건설경제 / 2020-10-05)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09291111337090121)

호남고속철, 춘천∼속초 등 철도공사만 1조3640억원,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잇단 주인공 가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4개 공구 주인공 촉각, 9호선4단계 등 기술형입찰 신규 물량 1.3조 발주도

 

10. 내년부터  신규  고속도로  공사에  ‘BIM  설계’  의무화(건설경제 / 2020-10-06)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10051339496570388)

국토부 2025년 전면 도입 앞서 도로공사 먼저 일괄 적용, 오류 줄고 생산성 향상 기대, 자체 활용능력 갖춘 업체만 참여 가능하게 입찰 진행, 용역 대가 구체기준도 곧 마련

 

11. ‘건설안전특별법’ 독소조항 투성이(건설경제 / 2020-10-06)

      (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2010051420423540411)

건협, 국회에 법안 개선 건의, 수백개 현장 직접관리 불가능한데 사망사고 미확인 이유로 형사처벌,
CEO 전과자 양산 결과 초래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