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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삼안기술지

[20년01월] 11.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수변생태・여가문화 공간 조성 국제지명 설계공모 당선작 「The Weave」의 작품개념 소개

 

  Saman participated in “International Invited Design Competition for Ecological and Leisure-Cultural Waterfront Space in Seoul International District(SID),” with the theme “The Weave”, which was conducted by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s an international design project and consortium consisting of five companies with Saman (Now Architects, MVRDV, Seoan and Hanmac) was selected as winner after competing with seven teams that went through the first round of screening.

  The project was strategically promoted by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to restore the ecological environment of the Tancheon and Han rivers merging 630,000 square meters of waterfront along the Tancheon River, the central waterfront of Seoul International District(SID). As the basic concept of form to “Weave” various functions and programs required by the whole site of the contest, Saman proposed a plan suitable for Seoul International District(SID) by breaking down the boundaries between waterfront and urban spaces and establishing safe and efficient walking paths.

  Especially, 300m long and 24m wide, Tancheon Pedestrian Bridge(Bundle Bridge), which forms the main of Seoul International District(SID), incorporates the park's entire walking network at various levels based on its multi-purpose image, by introduction event and experience space, such as an arch-shaped observatory and slide stairs, to be used as a landmark for the entire SID.

In addition, bike paths that cross the two sides of Tancheon, ten or so walking bridges in and out of a hundred meters, existing Dongbu expressway ramps and Cheongdam1 bridge's structure recycling, and the Event Dome, etc. will be used as tourist resources in Seoul International District(SID), As an additional project, the waterfront leisure Marina facility(Tree Pier) on the Han River proposed by Saman could be harmonized with the concept of a Design Competition.

Tancheon Pedestrian Bridge will play an aesthetic and functional role as a Landmark of SID through sufficient review of the basic and implementation design stages to be carried out in light of its size and importance, and will become a global attraction worthy of the status of Seoul International District(SID) in the future.

이상희 부사장(토목구조기술사), 구조부(shlee12@samaneng.com)
이근호 전무(토목구조기술사), 구조부(khlee@samaneng.com)
노세종 상무, 기획실(sjnoh@samaneng.com)
채병구 상무, 수자원부(bkchae@samaneng.com)
이신혁 부장, 구조부(shlee2@samaneng.com)
황은정 과장, 구조부(ejhwang@samaneng.com)

1. 서론


서울시에서는 잠실 일대를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DI, Seoul Internal District)」로 지정하여 MICE, 스포츠,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으로 육성코자 탄천・한강변을 자연 친화적 수변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주축으로 형성되는 탄천보행교가 주변 경관과 조화된 조형미‧상징성을 겸비한 랜드마크 교량으로 건설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하였다.
국제적 위상에 걸맞게 국제설계공모로 진행된 본 과업은 1차 심사를 통과한 7개 컨소시엄간 경쟁을 통해 ㈜삼안 컨소시엄(㈜나우동인건축사무소, MVRDV(네덜란드사), 조경설계 서안㈜, ㈜한맥기술)이 당선되었으며, 향후 상세설계를 통해 서울 핫플레이스의 명품으로 태어날 것이다.

 

Fig. 1. 조감도

 

당선작품의 탄천보행교에 대한 작품 개요는 다음과 같다.
위 치 : 서울의료원 공공공지 ~ 잠실종합운동장 주보행축
연 장 : L = 276m
상부형식 : STEEL BOX GIRDER 계열
지 간 장 : L = 48 + 3@60 + 48 = 276 m
교 폭 : B = 16~24 m
하부형식 : T형
기초형식 : 말뚝기초


2. 작품의 구상


본 당선작품은 공모 대상지 전체를 “엮는(Weave) 형태”의 주개념으로, 수변공간과 도시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보행연결을 구축하여 국제교류복합지구 위상에 걸맞는 계획으로 구상하였다.

 

2.1 자연과 엮어내기

 

한강과 탄천이 만나는 수변 공간을 재정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변 공간의 자연 생태계를 그대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이 전략은 기존의 도시와 탄천 제방 사이의 물리적 경계를 허물고 토착 식생을 다시 되돌려 놓음으로써 수변 생태 공간의 질을 개선하여 도심 환경과 탄천 사이의 물리적 장벽을 완화한다. 보행자의 방문과 여러 도심 이벤트를 끌어들이기 이전에, 이곳의 자연환경 조건에 다시금 활기를 불어넣어야 하며, 이는 하천의 생물 서식환경을 복원하여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식생 공간으로 시민이 찾아오는 명소를 조성하여 국제교류복합지구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였다.

 

Fig. 2. 조경 네트워크

 

2.2 동선과 엮어내기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중요한 거점으로서 수변 공간이 시민들을 끌어 들이며, 보행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전략으로 조경적 측면에서 지형을 완만하게 개선하고 동시에 환경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해야 한다. 그다음, 자연스럽게 엮인 길로 이루어진 보행 시스템을 통해 탄천에 의해 분리된 양안을 연결하여 탄천 좌우 제방의 보행동선을 통합시킨다. 또한 도심에서 부지로 접근하는 보행 네트워크를 형성, 수변 공간 내 각종 주요 시설들을 보행로로 구분 없이 연결함으로써 천변 내 주 보행 동선을 형성하였다.

Fig. 3. 동선 네트워크

 

2.3 프로그램과 엮어내기

 

국제교류복합지구의 도시활동을 수변공간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제안하였다. 이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보행길이 입체적으로 엮이면서 만들어지는데, 주변의 맥락과 다양한 방문객의 요구에 대응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전략적 프로그래밍은 공원을 24시간 활기차고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며, 또한 철거 예정인 기존 토목구조물은 창의적인 재활용을 통해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하였다.

Fig. 4. 프로그램 네트워크


3. 탄천보행교 계획(Bundle Bridge)


탄천보행교는 오르내림이 있는 다발형태의 강력한 이미지의 보행교(Bundle Bridge)로 다양한 레벨에서 공원 전체 보행 네트워크와 통합되며, 아치형 전망대, 미끄럼틀 계단 등 이벤트・체험공간을 도입하여 지역 랜드마크, 관광명소가 될 것이다.

 

3.1 교량 컨셉 선정과정

 

탄천보행교 디자인 컨셉은 8단계에 걸쳐서 하나씩 엮어나갔다.

Fig. 5. 보행교 계획 Step

 

 

Fig. 6. 보행교 종평면도

 

3.2 기술적 검토 내용

 

탄천보행교의 형상을 모델링화하여 단면검토를 수행하였으며, 구조적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단면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내진검토, 진동영향검토, 하천수위영향검토를 수행하였다.


1) 해석모델
구조해석은 MIDAS-CIVIL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2) 단면검토

3) 내진검토
MIDAS-CIVIL 프로그램을 사용한 자유진동해석 결과 교각에 면진받침을 적용하여 지진력을 분산시키는 “내진 1등급의 단면을 반영”하였다.


4) 진동영향검토
진동영향 검토를 통해 고유진동수가 보행자에 대한 불쾌감을 증진 시키는 주파수 범위(1.5~2.3HZ)를 벗어나도록 3.09HZ로 계획


5) 하천수위영향검토
본 보행교는 본교량에서 탄천양안으로 분리하는 부분에 대하여 하천수위의 영향(부력, 유수압, 유목충돌하중)을 받는 구조물이므로 이에 대한 극복방안을 도출


6) 검토결과
본 보행교에 대한 구조계산은 수행과업의 목적상 단면의 결정 등 자세한 설계보다 개념의 실행 가능성을 확인하는 수준으로 하였으며, 상세설계시 안전성 검토를 수행하여 상징적인 구조물로서 미적, 기능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Fig. 7. 보행교 조감도



4. 기존시설물 재활용 계획


현재 차도교로 사용 중에 있으며, 향후 서울시에서 철거 예정인 동부간선도로 램프 및 올림픽대로 이설에 따른 청담1교를 보행교로 재활용하는 계획을 제안하였다.
기존 구조물인 동부간선도로 진출램프 및 청담1교에 대한 구조안정성 검토결과, 기존 도로교 하중을 보도하중, 식재하중, 건축하중으로 변경시 구조부재(거더, 기둥, 기초)에 대한 구조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내진성능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4.1 구조물 현황

4.2 현황도

Fig. 8. 동부간선도로램프 재활용 계획

Fig. 9. 청담1교 재활용 계획


5. 이벤트 돔 계획


이벤트 돔(Event Dome)은 지면에서 자유롭게 솟아오른 보행로로서 서로 교차하고 얽히는 삼차원구조로 형성되어 있으며, 하부 공간은 문화활동을 위한 공공 장소로 활용되도록 계획되었다. 트러스 상호 지지구조 형태로 검토되었으며, 수평력에 대한 기초계획 등을 수립하였다.

Fig. 10. 이벤트 돔 계획


6. 수리검토


본 공모안 적용시 한강과 탄천의 치수안정성을 확보하고자 검토를 실시하였다. 24시간 동안 합류접의 흐름 및 하상 변동 양상을 검토하였으며, 탄천의 유사가 합류점에서 상대적으로 느린 본류 흐름과 합류하면서 퇴적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또한, 한강과 탄천 모두 구조물 및 시설물 설치에 의하여 계산홍수위가 0.01~0.05m 상승하는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한강은 계획홍수위가 EL.18.01m~18.12m, 탄천은 본류의 배수영향으로 계획홍수위가 EL.18.01m로 구조물 설치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위 변화는 하천 제방의 치수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7. 제안사항(수변레저 마리나시설)


당 컨소시엄에서는 설계공모시 수변레저 마리나시설(Tree Pier)을 추가 제안하였으며 이를 현재 추가설계과업으로 서울시와 협의 중이다.

Fig. 11. 수변레저 마리나시설 계획(제안)


8. 기타 조감도 및 투시도

 

Fig. 12. 한강에서 바라본 view

 

Fig. 13. 한강에서 바라본 view(야경)

 

Fig. 14. 잠실운동장에서 바라본 view

 

 

Fig. 15. 매듭광장

 

 

Fig. 16. 가족놀이터

 

Fig. 17. 한강분수놀이터

 

 

Fig. 18. 야외극장 & 서울워터패스


9. 맺는말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SID) 수변생태‧여가문화 공간조성을 위한 국제설계공모에서 서울시는 국내・외 7팀을 지명해 지난 3개월(8.29.~11.22.)에 걸쳐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했다. 국내‧외 전문가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문을 열어 총 11개 팀이 참가의향서를 제출했고, 선정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7개 설계팀을 지명팀으로 선정하였으며 최종 심사결과 ㈜삼안 컨소시엄이 당선되었다.
본 설계공모의 당선에 따라 앞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수행하고 설계내용을 현장에 구현하는 험난한 과정이 남아있으나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가장 큰 사업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위상에 걸맞게 세계적인 교량구조물과 수변 자연환경을 건설한다는 자부심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본 교량이 완성되면 (주)삼안은 서울로 7017 사업에 이어 국제설계공모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위치를 확고히 함은 물론이고 많은 해외사와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이 다시 확인될 것으로 확신한다.

향후 진행계획으로 2020년 1월 설계 착수, 2021년 5월 설계 종료, 2021년 6월 공사착공, 2024년 상반기까지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며 공사비는 1,029억원, 기본 및 실시설계비는 약 59억원이다.


Reference

1.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수변생태‧여가문화 공간 조성 국제지명 설계공모 설계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