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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보도자료

[업계보도] 주간(06/09~06/15) 엔지니어링 업계 동향

 

1. 건설기술용역 종심제 도입 2년 - 존폐 논란 여전… 낮은 낙찰률ㆍ깜깜이 평가 방식 ‘도마’(e대한경제 / 2021-06-09)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081300547410726)

70%대 낙찰률, 70개 사업 넘어
기술위주 사업자 평가 취지 역행

 

2. ‘기술평가’ 시스템 부실… 낙찰률도 기존 적격심사 수준(e대한경제/ 2021-06-09)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081116010170683)

한건당 입찰비용 2000만원 이상
적격공사 대비 최대 30배 드는데
정부, 최저 입찰가 60% 고수
업계 “80%로 상향” 한목소리
수주 실패시 보상 방안도 없어
사업자 비용부담 눈덩이

 

3. 종심제 평가위원ㆍ심의결과 미공개… 투명성 확보 어려워(e대한경제 / 2021-06-09)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081118007070685)

깜깜이 평가방식 개선 시급
응찰 준비사들, 몇백명 달하는 평가 후보군 상시관리 ‘부담’

 

4. “종심제 적용기준 상향ㆍ발주처 심사책임 강화해야”(e대한경제 / 2021-06-09)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081122550160689)

건설엔지니어링 CEO 30인 설문
종심제는 개선을 서둘러야 하는 제도 중 하나
일부는 제도 자체 폐지 의견도

 

5. 건설기술용역 종심제 도입 2년 - 시장에 안착하기 위한 해법은(e대한경제 / 2021-06-10)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091057260010079)

적용기준 상향ㆍ발주처 심사 책임 강화… 평가 결과도 공개해야
취지에 맞게 고난이도 공사에만 적용
평과결과 알 수 없어 이의제기도 못해

 

6. QCBS(국제기술,가격종합평가방식)와 비교, 기술 변별력 없는 저가유도형 낙찰제(e대한경제 / 2021-06-10)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091219025260137)

“美처럼 엔지니어링 창의성 활용
부실 막고 프로젝트 가치 높여야”

 

7. 新남방, 교통인프라 시장이 열린다(e대한경제 / 2021-06-11)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081330060920748)

필리핀ㆍ인니ㆍ싱가포르 등 대규모 개발계획 추진
해건협, 태국ㆍ말레이시아ㆍ베트남도 진출기회 늘어날 것

 

8. LH 건설공사 심사에도 내부위원 뺀다(e대한경제 / 2021-06-11)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101124212300502)

각종 심사위원회 정수 확대
현행 5~10명서 15명 이상으로
이달 LH 내규 개정 거쳐 시행
외부위원 의존도 쏠림 우려도

 

9. '경제 백신' SOC 예산, 내년 30조 찍을까(e대한경제 / 2021-06-15)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100835480010350)

각 부처 요구액은 26.5조 규모
올해 대비 0.1% 늘어나는 수준
정부ㆍ국회 심의서 증액 가능성
올 증가율 대입땐 28조원대 전망
업계 " 경제성장ㆍ안전 고려돼야"

 

10. 국가철도공단 역세권 개발 업무 ‘속도’(e대한경제 / 2021-06-15)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141422540940281)

변창흠 전 국토부 장관 마지막 주문
역세권기획 전담팀 신설…  인력 강화
하반기 서울역 통합개발 추진
춘천~속초 역세권 등도 탄력 기대

 

11.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재개(e대한경제 / 2021-06-15)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141313482100230)

1조 5000억원 규모의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에 가속도
미래에셋, 해양레포츠시설 등 인허가 절차 거쳐 착공